평택대학교 음악치료사반/음악치료학

[스크랩] 음악치료

늘찬양 2008. 1. 24. 20:14
 

음악치료



Ⅰ 음악치료란?

Ⅱ 음악을 치료에 사용하는 원리

Ⅲ 음악치료 환경

Ⅳ 음악치료 모델

Ⅴ 음악치료 과정

Ⅵ 음악치료 방법

Ⅶ 대상에 따른 음악치료

Ⅷ 참고 문헌




 

 

Ⅰ음악치료란?


 1. 음악이란?

  1) 음악은 시간예술  “시간의 흐름에 따른 소리와 침묵의 정연한 상태”

                      “음악은 사람이 조직시킨 소리와 침묵”

                      “음악은 사람의 몸과 마음을 이어주는 하나의 도구”

                      “음악은 인간 행동”                

    음악은 시간에 근거한 인간행동의 표현


음악 요소

 인간 행동에 미치는 영향

Rhythm

 - 생명(활력)을 불어 넣음, - 사람의 몸의 속도와 보조를 맞춤

 - 움직임을 자극, - 운동구성에 영향 끼침,  - 주의 집중을 도움

Melody

 - 감정과 무드의 직접적인 표현,  - 관계를 연결 시켜주는 선적인 형태

 - 음악의 운율과 억양에 해당

Harmony

 - 선율이 나타내려는 색깔과 무드를 더하는 것

 - 공간적인 기준 제공, - 높이와 깊이 조절

Timbre

 - 청각기관이 서로 다른 음을 구별하게 만드는 요소

 - 청각구별은 생존의 필수, - 기분에 가장 큰 영향

Dynamics

 - 음악의 볼륨은 무드(mood), 강도(intensities), 시급함(urgency)을 지원

 - 음악에서 다이나믹의 형성과 해결은 소리의 셈, 여림을 통해 음악에서 에너지를

   조절함

Form

 - 주의 집중력 발달, 과제수행, 기다림, 인내, 만족을 충족시키거나 해결 하도록

   하는데 중요

  2) 음악적 요소


  3)음악의 힘

    A. 알츠하이머 치매 여성이 아무 기억을 못하지만, 노래를 들으면 가사를 정확하게 따라 부른다.

    B. 걷지도 못해 휠체어에서 생활하는 노인이 음악이 나오자 일어나 춤을 춘다.

    C. 많은 양의 약을 복용하는 사람이 음악을 통해 진통제의 양을 현저히 줄이고 있다.

    D. 뇌졸증으로 말을 할 수 없는 상태의 환자가 노래를 따라 부르며 자신의 필요를 표현한다.


2. 음악치료란?

  1) 음악(Music)과 치료(Therapy)의 합성어이다.

     음악: 예술적, 주관적, 감정적, 일시성, 창의성

     치료: 과학적, 객관적, 이성적, 재현성, 보편성

  2) 음악치료의 정의 

     A. 음악치료는 치료적인 목적, 즉 정신과 신체건강을 복원 및 유지시키며 향상시키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것이다. (미국 음악치료협회-AMTA)

     B. 음악치료는 치료사가 환자를 도와 건강을 회복시키기 위해 음악적 경험과 관계를

 통해 역동적인 변화를 이끌어내는 체계적인 치료의 과정이다(Bruscia,1989).

   C. 음악활동을 체계적으로 사용하여 사람의 신체와 정신기능을 향상시켜 행동의 변화

 를 가져오게 하는 음악의 전문분야이다(한국음악치료학회, 1997).


3. 신체, 생리에 미치는 음악의 영향력

  1) 음악이 인간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에는 다음의 몇 가지 사실에 기초하고 있다.

    A. 대뇌가 인간 유기체가 중심이다.

    B. 음악은 호르몬과 신경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하므로 몸 스스로의 면역시스템과 재조         정 작업을 도와 건강을 유지하게 한다.

  2) 인간의 대뇌에 대한 이해

    A. 인간의 대뇌는 여러 작은 뇌들이 모여져 있다.

      - 파충류의 뇌(reptilian brain) - 인간의 기초행동을 주장

      - 포유류의 뇌 - 감정과 정서를 책임지는 변연계(limbic brain)

      - 신포유류의 뇌(cerebral crust) - 언어습득, 특정한 동작이나 음악적 센스를 발달시킴

    ※ 유기체를 조절하는 중심은 대뇌이다. 음악은 대뇌이다. 음악은 대뇌에서 진행되고 대뇌를 통         해서 여러 형태로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B. 대뇌

     - 대뇌는 뇌중에서 가장 큰 부분으로 전체부피의 80%를 차지

     - 대뇌는 좌우반구로 구성되며 뇌 링이라는 큰 신경섬유에 의해 내부에서 좌우반구 연결됨.

      ※ 대뇌반구는 깊은 도랑, 즉 구에 의해 전두엽, 후두엽, 측두엽, 두정엽으로 구분

    C. 림빅시스템   

     - 변연계는 감정과 동기 유발에 대한 중추

     - 림빅시스템은 음악이 두뇌와 마음을 연결시켜 주는데 가장 중요한 부분

     ※음악은 시상을 중계자로 하여 피질과 림빅시스템 내부 작용으로 정서적 반응을 일으킴

  3) 음악에 대해 생리적인 반응이 유도되는 과정

    음악경험은 혈압, 맥박의 속도, 호흡, 피부의 반응, 뇌파, 그리고 근육반응 등에 변화를 가져옴

    또한, 이러한 자율신경의 변화는 결국 심리적인 현상으로 재 반영됨.

     ※ Entrainment 현상


4. 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음악의 영향력

 1) 음악은 의미 있는 정서적 반응을 일깨우는데, 그것은 임상적 상황에서 정서수정에 사용된다.

    정서수정(affect modification)이야말로 행동학습(behavioral learning)과 변화(change)의 필수      적 요소이다.

 2) 음악에서의 정서와 환기의 이론들

   - Meyer's(1956). Theory of emotion and meaning in music

   - Mandler's(1984). Cognitive theory of emotion

   - Berlyn's(1971). Theory of emotion, arousal, and reward in aesthetic perception  


5. 사회에 미치는 음악의 영향력

   - A. P. Merriam(1964). Functions of Music

   - Max Kaplan(1990).

   - Gaston(1968).

Ⅱ 음악을 치료에 사용하는 원리


1. 개스턴 (관련적 접근)

  1) 관계의 확립 내지는 재확립              

    A. 음악은 비언어적 교류수단으로 언어로 표현할 수 없는 것을 자유롭게 표현하도록 돕는다.

    B. 음악은 사회적인 상황을 묘사하거나 미래의 방향을 예견하는 도구의 역할을 한다.

    C. 음악의 힘은 개인보다는 그룹을 통해 극대화된다.


  2) 자기성찰을 통한 자긍심의 증진

    A. 음악은 즐거움과 자기만족의 원천이다.

    B. 음악은 비경쟁적 성취를 허용한다.


  3) 에너지와 질서의 원천으로서의 리듬

    A. 음악은 구조적인 현실이다.

    B. 리듬은 조직자이며 에너지원이다.


2. 시어즈 (경험적 접근)

  1) 구조 속에서의 경험(Music)

    A. 음악은 시간에 입각한 행동(time-ordered behavior)을 요구(demands)한다.

    B. 음악은 능력에 따른 행동(ability-ordered bahavior)을 허용(permits)한다.

    C. 음악은 정서적인 행동(affectively ordered bahavior)을 불러일으킨다.

    D. 음악은 감각과 관련된 행동(sensory-elaborated behavior)을 이끌어낸다.


  2) 자신을 조직화하는 경험(Me)

    A. 음악은 자기표현(self-expression)을 하도록 한다.

    B. 음악은 장애인을 위한 보상적 행동을 제공한다.

    C. 음악은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상과 그렇지 않은 행동을 위한 기회를 제공한다.

    D. 음악은 자신의 자랑을 증대시키도록 한다.


  3) 다른 사람과 관련된 경험(You & Me)

    A. 음악은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자기표현의 방법을 제공한다.

    B. 음악은 그룹에서 개인적 반응의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C. 음악은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책임감을 받아들이는 기회를 제공한다.

    D. 음악은 언어와 비언어 사회교류와 의사소통을 강화시킨다.

    E. 음악은 사회적으로 허용되는 형태 속에서 협동과 경쟁의 경험을 제공한다.

    E. 음악은 일반적인 치료적 환경에 필요한 즐거움과 오락을 제공한다.

    F. 음악은 기관과 동료지역사회에서 허용되는 현실적인 사회적 기술과 개인적 행동의 패턴을 학         습 하도록 한다.



Ⅲ 음악치료 환경


1. 치료적 상황

  1) 치료사

  2) client

  3) 감정이입

  4) 접근 방법

  5) 음악의 계획적 사용


2. 음악치료의 구조

  1) 내부구조 (Internal structure) : 치료사 , client

  2) 외부구조 (External structure) :

     음악(Music)

     음악이외의 구조:  시간 (time), 공간 (space), 선택/결정 (choice/decision), 지침 (instruction) 

                       활동 (activities), 도구 (material), 강화재 (reinforcement)


3. 음악치료의 형태

  1) 개인치료

  2) 집단치료

    - 방어기재를 사용하며 관련을 맺기 때문에 인격기능을 성찰할 기회를 갖는다.

    - 집단구성원의 동질화현상과 상호작용과정을 거쳐 역동적 이해, 행동조절을 통하여 개인의 치료

      적 목적을 달성

    - 치유인자(therapeutic factor)로서의 음악은 여러 치료과정을 거치도록 한다.

       


Ⅳ 음악치료 모델


1. 행동주의 모델(Behavioral model)

  1) 정의:

    스키너 등에 의한 행동수정의 원칙을 통해 바람직한 행동은 강화시키고 바람직하지 못      한 행동은 감소시키는 것으로 조건을 통한 학습

  2) 치료사 역할:

    클라이언트 목적달성을 위한 수단 제공. 행동 변화를 위한 음악적 자극 변형이나 다양      한 강화재를 사용함으로 목표행동으로 유도

  3) 기법:

    A. 음악자체가 행동변화 강화제, 조작적 조건자(악기연주의 기회

    B. relaxation training, token economies, modeling methods,

      systematic desensitization, assertion training, self management program

  4) 원리와 음악의 역할: 행동은 내면적 본능과 외면적 환경과의 의사소통을 통해 형성됨.

    A. 음악은 행동을 일으키는 내면적 필요를 만족시켜줌으로 외면적으로 표출되는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다.

    B. 음악은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C. 다양한 음악활동은 즐거움과 흥미를 제공하여 그룹에 적극적 참여를 통해 현재의 불         안 상태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도와준다.

    D. 음악을 강화제로 사용하여 부적절한행동을 감소시키도록 하여준다.


2. 심리 분석적 모델(Psycho-analysis model)

  1) 정의: 비정상성은 인격내의 숨겨진 갈등에 의해 유도

    프로이트 이론에 근거하여 환자의 잠재의식 속이나 무의식 속에 해결되지 못한 갈등을      처리하는 방법

  2) 치료사 역할:

    분석자에서 환자가 더욱 현실적 수준을 통해 작용하도록 정상적으로 성장, 성숙, 학습      하도록 격려하는 적극적 지지자로 변화

  3) 기법:

   꿈의 해석 및 분석, 자유 관계, 저항의 해석과 분석, 이전기법의 해석과 분석.

   무조형태의 free improvisa tion 사용(자유연상기법처럼) holding, contaning,             spliting, working with dreams, reality rehearsals, GIM 등.

  4) 원리와 음악의 역할:

    A. 음악은 동질성의 원리에 의해 자신의 내면세계를 외부세계로 표출하는 통로를 제공         한다.

    B. 음악을 통해 상상을 유도하며 무의식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다리역할

       *안전한 장소 역할


3. 인지적 모델(Cognitive model)

1) 정의: 비정상성은 자신과 세계에 대한 잘못된 생각에서 기인

2) 치료사 역할:

  안내자역할. 환자로 하여금 자아를 깨닫도록 하며 환자의 잘못된 생각이나 인식을 새롭

  고 건전한 방향으로 바꾸도록 도와준다.

3) 기법:

  음악의 구조적 경험이 개인, 그룹의 반응과정을 인도하고 언어적 과정 촉진(음악은 자      극제, 강화제) 즉흥연주, 적극적인 음악 감상과 인지, 적극적인 음악 감상과 말하기 유      도, 음악심리치료 등의 방법 사용

4) 원리와 음악의 역할:

  A. 실패가 차단된 구조적인 음악활동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성취감을 느끼도록 해준다

  B. 자신감과 자긍심을 향상시킬 수 있다.

  C. 음악은 연상할 수 있도록 도와주며 말하기를 유도해준다. 긍정적인 말하기를 통해          부정적인 생각에서 긍정정인 생각으로 행동을 변화시킬 수 있다.


4. 인본주의 모델(Humanistic model)

1) 정의: 비정상성은 자신과 타인에 의한 책임감, 의미를 찾고 성장에 실패로 묘사

2) 치료사 역할:

  안내자. 내담자의 불합리한 생각을 인식하고 갈등 해결. 표현케. 자신이 가장 중요한       존재임을 깨닫게, 치료사는 환경을 제공하고 지원하는 역할.

3) 기법:

  클라이언트가 인격적으로 더 높은 수준으로의 이동을 돕기 위한 정직한 표현

4) 원리와 음악의 역할:

  A.즉흥연주를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가지도록

    도와준다.

  B. 즉흥연주를 비롯한 모든 형태의 접근방법을 사용


5. 신경학적 모델(Neurological model)

  1) 정의: 대뇌에서 일어나는 신경학적 질병에 따른 인지, 감각, 운동기능 장애

  2) 치료사역할:

    연구에 기반을 두고 표준화된 테크닉을 사용함. 신경학, 생리학, 뇌 기능부전, 의학적      용어, 인지적, 운동기능의 재활역역에서 음악치료에 덧붙여 훈련.

  3) 기법:

    A. 뇌가 어떻게 음악을 이해하고 반응하는지 먼저 알고 치료에 적용.

    B. 치료 테크닉은 기능적 치료 목적에 기반을 둔다.

  4) 원리와 음악의 역할:

    환자의 필요와 음악적 창작, 기능적 치료로 적용할 수 있는 치료적 음악경험

    (TME)으로 치료에 적용,

    RAS-리듬사용/걸음수정, PSE-순서적 패턴으로 움직임 형성유도,

    TIMP-악기사용으로 몸의 움직임 유도, MIT-언어향상 우해 멜로디사용


6. 생의학적 모델(Biomedical model)

  1) 정의: 정신과적 질병의 원인과 특성을 개인의 생물학적 성격으로 봄

  2) 치료사 역할:

    긴장이완이나 훈련을 통해 자신의 신체적 상태를 조절케, 자긍심을 가지도록 함.

  3) 기법:

    A. 긴장이완훈련과 음악의 결합

    B. 신체내의 화학물질 변화를 위한 음악 감상(아드레날린과 면역체계의 관계)

  4) 원리와 음악의 역할:

    A. 청각적 자극 특히 선호하는 음악소리는 주의를 분산 시켜 불안한 과정 동안 긴장을         감소시킬 수 있다.

    B. 음악은 생리반응에 관여하여 호흡, 맥박 등을 이완상태로 만들어준다.

    C. 스트레스적인 상황에서 환자를 진정시키고 환자에게 확신과 자신감을 주어 회복을          더욱 빠르게 하도록 도와준다.




Ⅴ 음악치료 과정


1. 치료계획을 세우는 과정

  1) 치료대상자의 진단평가

  2) 치료대상자의 치료적 목적과 목표를 설정

  3) 설정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음악활동을 계획

  4) 치료활동을 적용시키고 환자의 반응을 평가


2. 진단평가

  1) 치료대상자의 발달, 개인적, 사회적인 배경, 그리고 병력을 검토

  2) 치료대상자에게 필요한 영역에 대해 다른 치료팀의 멤버들과 의견을 교환

  3) 음악활동을 통해 나타나는 환자의 발달, 사회성, 운동력, 청력, 그리고 커뮤니케이션

     기술수준을 관찰

  4) 치료목적과 목표를 설정

     - 단기치료 목적과 장기치료 목적을 설정

     - 세션치료 목적 및 목표설정


3. 치료적용계획서

 1) 목적설정(Music Therapy Goals) : 문제행동에 대한 바람직한 변화 또는 해결

                                       각 대상 환자 영역별 음악치료 목적이 다름

 2) 행동목표 설정(Objective) : 목적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  

     A. 치료적인 조건(Condition)

     B. 대상 환자(Client)

     C. 기대되는 행동(Behavior)

     D. 기준(Criterion) : duration, rate, force, interval 등



Ⅵ 음악치료 방법

     

1. 즉흥연주 경험

  1) 관련적, 비 관련적 기악연주, 즉흥적 성악, 즉흥적 몸동작

 2) 치료적 목적: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채널 형성, 타인과 관련된 다양한 양상 탐구, 친근감 발달,       함께하는 기술 발달, 창의력·표현력· 즉시성 발달, 지각· 인지기술 발달


2. 재창조 경험

 1) 재창조 기악연주 및 성악연주

  2) 치료적 목적: 감각운동기술 발달, 시간에 입각한 적응 행동, 집중력과 현실감각, 기억기술발달,       자신의 생각과 느낌 나누고 다른 사람 것 받아들이기, 상호교류의 다양한 행동 익히기, 함께하       는 기술향상.     

3. 창작적 경험

  1) 노래가사 고쳐 부르기, 노래 만들기(SONG-WRITING)

  2) 치료적 목적: 계획/조직력 발달, 창의력 문제해결, 책임감 증진, 기억기술 발달,

      가사 통한 치료적 주제 탐구, 부분을 전체로 통합시키는 능력 발달.


   4. 감상적 경험

   1) 음악 감상, 신체적 감상(리듬동조, 목소리 공명, 음향적 진동), 음악과 긴장이완,

      유도된 심상과 음악(Guided Imagery and Music), M & I(Music & Imagery)

   2) 치료적 목적: 인식의 재조직, 음악을 통한 내면 통찰, 무의식적인 어릴 적 trauma           인지치료



Ⅶ 대상에 따른 음악치료


1. 정신과에서의 음악치료

  1) 정신과란?

    A. 사람의 정신, 본능, 행동적 결함에 대한 총체적 구조를 취급

    B. 정신질환, 건강상태와 병적 상태에서의 개인의 행동을 연구하고 치료

    C. 정신의학의 대상은 정신(mind)과 행동(behavior)


  2) 음악치료의 기여

     약으로 증세를 조절할 수 있는 사람은 그들의 병으로 당면한 사회적, 행동적인 문제들을 교정       하며 개선시켜가는 데 기여한다. 특별히 스트레스를 조절하는 법과 환경을 다스리는 법, 그리고      감정표현을 돕는 등 다양한 접근을 하게 된다. 정신과에서 활동하고 있는 음악치료사들은 활동요      법적인 방법이나 음악심리치료를 통해 환자의 통찰력을 발달시켜 주는 방법, 또는 재활과 교육에      목적을 둔 다양한 치료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3) 음악치료의 적용

     휠러(Wheeler, 1983)는 정신과에서 일반적으로 시행되는 음악치료의 방법들을 세 가지로 분          류하여 설명하고 있다. 환자의 상태, 치료 목적, 환자의 사회적 배경이나 활동 배경 등에 따라       적절히 응용될 수 있다.


    A. 지원적이며 활동 중심의 음악치료

      행동 조절, 사회성 훈련, 현실 인식, 타인과의 관계 증진, 집중력 향상, 지속력 증가, 취미 활        동 습득 등.

    B. 재교육 및 내면적 과정에 입각한 음악치료

      자신의 가치를 재발견, 자긍심 향상, 내관 향상, 사회적 책임감 향상 등.

    C. 재조직, 카타르시스적인 음악치료

      정신적, 감정적인 문제해결

      *유의해야 할 점은 이러한 치료는 장기적인 기간이 필요하고 환자의 ego가 있어야 가능하다.

2. 노인을 위한 음악치료

   1) 노인성 치매를 위한 음악치료

     A. 심각한 치매를 가진 사람도 음악에 참여할 수 있다.

     B. 음악은 다른 사람과 교류하고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2)  노인들을 위한 음악치료의 목적

     A. 지적(Cognitive) 영역

     B. 운동(Motor) 영역

     C. 사회성/정서(Social/Emotion) 영역

     D. 언어(Language) 영역     

     E. 영적(Spiritual) 영역


   3) 치매 관련 음악치료 논문분석 결과

     A. 치매노인들은 질병 말기단계까지 구조화된 음악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B. 치매관련 장애인들이 마지막단계까지 가장 많이, 오랫동안 참여하는 활동은 기악 연주와             movement로 보고되고 있다. 노래는 많이 사용되나 시간 흐르면서 감소한다.

     C. 치료사나 더 나은 기능을 보이는 동료의 참여나 시범이 참가를 유지시킨다.

     D. 3-5명 또는 개인 세션에서 가장 성공적이다.

     E. 상호교류를 포함하는 사회적/감정적 기술은 구조적 음악활동 통해 강화 및 향상된다.

     F. 음악은 기억력 등의 인지기술을 향상시킴. 노래 속의 정보가 보유와 상기를 강화시킨다.

     G. 환자의 행동문제 조절에 약이나 신체적 억제에 대해 효과적인 대체가 된다.

     H. 음악은 치매노인의 잔존기술과 새로운 능력을 나타내도록 돕는다.

     I. 인지적 퇴행에서 나타나는 행동적 문제를 조절하도록 돕는다.=> 삶의 질 향상


 3.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1) 일반아동을 위한 음악치료의 일반적 목적

     A 모방을 격려

     B 목적 지향적 과제를 수행하는 능력

     C 준비성 정보

     D 정서적 행동

     E 사회적 기술


   2) 특수교육에서의 음악치료의 일반적 목적 (CAMEOS)

     A 의사소통(Communication): 좀 더 나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학습을 위한 기초

     B 학업(Academic Skills)

     C 운동기술(Motor Skills)

     D 정서적 행동(Emotional Behavior)

     E 조직화 능력(Organizational Ability)  

     F 사회적 기술(Social Skills)



4. 건강한 삶을 위한 음악치료

  1) health는 삶의 최상의 즐거움 = ‘단지 질병이 없다는 것’만은 아님

           Illness model

 Wellness model

           cure(치료)

 healing (process)

         body, cognition

 mind, body, spirit, emotion  

      disease as breakdown

 system balance

     계층적이고 집중적인 치료

 독립적인 생활

           prescribed

 그 시간, 그 사람에게 적합한 것

       권위자가 결정을 내림

 resource를 제공해 줌

        (환자는) 수동적

self-responsibility

  부정적인 증세(해결되어져야 함) 

   문제는 은유

     answer, reason이 필요

불확실한 것을 직면해 가는 성향이 필요

  우리가 즐기는 것을 피하도록 함

   적극적인 삶을 추구

   

2) Music in Human Adaptation

   생리적 적응이란, 오랜 시간에 걸친 방해적인 지극을 항상성 값에 수용하기 위해 신체     의 운영기준 값을 장기간에 걸쳐 조절할 수 있는 신체 능력

 A. 인간은 전형적인 Feedback control system의 표준방식을 가져=>항상성 값이라는       변수 가짐

 B. 인간은 네 가지 욕구를 충족하려함

    a. Hard-wired(생리적 욕구)

      (1) 개인으로서 생존의 욕구

      (2) 종족으로서 번식의 욕구

    b. Soft-wired(문화적 욕구)

      (1) 정신적 만족

      (2) 스스로의 운명을 결정하려는 욕구

 * 외부적 방해가 feedback control system을 통해 homeostatic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인체가 자신의 기준 값을 바꾸는 과정을 적응(adaptation)이라 한다.


5.  부부와 가족치료에 있어서의 음악치료

    1) 음악적 Imago couple dialogue

    2) 음악치료 기법을 활용한 가족치료 모델적 접근

    3) 부부 의사소통을 위한 사이코드라마적인 음악치료(백경실, 2004)

      - 그룹 음악치료의 예

    4) 음악심리치료를 통한 성인 개별 & 그룹 음악치료(M & I)


 

주   제

사이코드라마적인 음악치료

1주 

Orientation

애칭 만들기

◦ 전체 program에 대한 orientation

 ◦‘Magic shop'을 적용한 orff improvisation

 ◦ 규칙적인 악기 리듬에 맞춰 순서에 따라 자신의

   애칭 말하기

2주

“우리가정 공사

해야겠어요.” 

◦ 가사토의를 통해 자기 노출하기

 ◦ 가정에서 부부의 위기와 달라질 가정의 모습을

   기대하며 songwriting 하고(부부노래)함께 부르기  

3주

“돕는 배필”

 ◦ 자유롭게 즉흥연주하기

 ◦‘가족조각’을 악기와 위치 정해서 연주하기

   1. 주제를 가지고 2. Role Play로  3. Role reversal

 ◦ 느낌 나누기  

4주 

“적극적 경청 

나 전달“

◦ 자기표현(self-presentation)을 구조화한

   song improvisation 및 'I Massage'

 ◦ 상대의 동작을 악기로 mirroring하고 느낌 나누기

   -동시적 mirroring 경험 & 역할교대

5주

“남⋅여 차이

부부 역할“

◦ 자기실현(self-Realization)을 즉흥적으로

   표현하기-형식의 구조화

 ‘만약~이라면’질문에 미래의 희망 or 사건이야기

 ◦ 치료사가 제시하는 규칙 박에 자유리듬으로 답하기

6주 

“부부갈등의 

요인 및

해결방법 찾기“

◦ 음악을 감상하며 mirroring 하기

 ◦ 서로 손을 마주대하고 동작 따라 하기 & 역할교대

 ◦ 느낌 나누기

7주 

건강한 자아상

자신 모습

받아들이기“

◦ 주제를 가지고 songwriting (ego-building)

   1. 자신이 알고 있는 자신의 모습

   2. 다른 사람이 알고 있는 자신의 모습

   3. 자신의 모습 노래하기

8주

“감사의 제목

찾기“ 및

선물하기”

◦ 비밀나누기(shared secrets)를 적용하여 감사제목

   적고, 다른 사람의 감사제목을 꺼내어 자신의 것

   처럼 악기로 연주하고 표현하기

 ◦‘서로 돌보는 날’을 악기로 연주하고 선물하기

 ◦ 감사제목을 가지고 songwriting하여 부르기

    


 

Ⅸ 참고문헌


박유미 (2004), 음악심리학의 이해, 울 음악춘추사.

백경실 (2004), “사이코드라마적인 음악치료가 부부의 의사소통향상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       자대학교 석사학위논문, 미간행물.

정현주외 (2006), 음악치료 기법과 모델, 서울: 학지사.

최병철 (1994), 음악치료학, 서울: 학지사.

Boxill, E. H(1984), 김태련외 역 발달장애인을 위한 음악치료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Bruscia, K. E.(1998),  Defining Music Therapy. Spring City, PA: Springfield, House Books.

Bruscia, K. E.  The Dynamics of Music Psychotherapy. Barcelona  Publishers. 1998.

Moreno, J, J.(1999) 이정실역. 음악치료와 사이코드라마 서울: 학지사.

Priestley, M.(2006), 권혜경역. 분석적 음악치료, 서울: 권혜경 음악치료센터.

Radocy, R. E. & Boyle, J. D.(2001),  최병철 방금주 역. 음악심리학. 서울: 학지사.


출처 : 장신목회상담
글쓴이 : 푸름이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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