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대학교 음악치료사반/음악치료학

[스크랩] 성경속 찬양 사역자들

늘찬양 2007. 12. 7. 14:19

성경속 찬양 사역자들

 

1. 유발(인류 최초의 음악인)
아담의 7대손으로 수금과 퉁소 잡는 모든 자들의 조상이 되었습니다.(창세기 4:21)

2. 유다(이름 때문에 축복받은 사람)
야곱과 레아 사이에 태어난 네째 아들(창세기 29:35)인 유다는 야곱에게 특별한 축복을 받았습니다.(창세기 49:8), 유다는 늘 강성함의 복을 받았습니다.(창세기 49:9) * 유다에게 내린 강성함의 복을 받은 증거로, 모세와 여호수아가 죽은 뒤 가나안 땅 정복에 가장 먼저 간 지파가 유다 지파였습니다.(사사기 1:1 ~ 2) 유다는 지도자의 복을 받았습니다.(창세기 49:10) * 창세기 49:10의 홀(화평을 가져오는 자)은 왕이 공식석 상에서 사용하는 지휘봉으로 왕의 권위를 상징합니다. 홀은 1차적으로는 다윗을 상징하고, 궁극적으로는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합니다. 유다는 물질의 복을 받았습니다.(창세기 49:11) * 창세기 49:11의 포도나무는 부의 상징입니다. 여기서는 포도나무가 아주 흔했음을 의미하고 있습니다. 유다는 건강의 복을 받았습니다.(창세기 49:12) * 창세기 49:12에서 눈이 붉고 이가 희다는 것은 육체의 건강함을 상징하는 표현입니다.

3. 모세(회중 찬송 인도자)
출애굽기 15:1, 신명기 31:16 ~ 22(하나님 이스라엘 백성들이 가나안 땅에 들어가게 되면 이방 신을 쫓을 것이고, 그렇게 되면 재앙과 환란을 당할 것을 미리 말씀해 주시면서 모세에게 노래를 주어 사람들에게 가르쳐 부르게 하라고 명하십니다.) 신명기 31:21에 보면 하나님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그들이 재앙과 환난을 당할 때에 그들의 자손이 부르기를 잊지 아니한 이 노래" 라고 말씀하십니다. 즉, 하나님이 주신 노래는 힘들고 어려울 때 이길 수 있는 힘을 가진 노래였습니다. 역시 찬양엔 파워가 있습니다.^^

4. 미리암(악기와 춤을 사용한 찬양 인도자)
모세와 아론의 누이로 이스라엘 백성들이 홍해를 건넌 후 모세의 찬양에 대해 짤막한 화답송을 지어 소고를 잡고 춤을 추며 이스라엘 여인들의 찬양을 인도했습니다.(출애굽기 15:20 ~ 21)

5. 발람(자신의 음악적 재능으로 사람들을 죄 가운데로 유혹한 자)
발람은 브올의 아들로 예언자였습니다. 그는 음악적 재능을 가지고 있었고(민수기 23:7, 민수기 23:18, 민수기 24:15, 민수기 24:20 ~ 21, 민수기 24:23), 그것을 통해 이스라엘 사람들을 죄 가운데로 빠지게 했습니다.(베드로후서 2:15, 유다서 1:11, 요한계시록 2:14, 민수기 31:6) 민수기 31장 6절의 꾀란 발람이 가지고 있는 재능인 노래를 뜻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노래는 사람들을 나쁜 길로 인도하게도 합니다.

6. 드보라(자신이 노래를 지어 하나님을 찬양한 여 선지자)
드보라는 예언의 은사를 가진 이스라엘의 네번째 사사였습니다. 드보라는 이스라엘이 다아낙에서 시스라를 정복한 후에 하나님을 찬양하는 노래를 작사, 작곡하여 불렀습니다.(사사기 5:1)

7. 다윗(찬양을 통해 영을 치료한 음악가
이새의 막내 아들로 이스라엘의 두번째 왕입니다. 그는 시를 쓰는 시인이요, 악기를 연주하는 연주가요, 작곡을 하는 작곡가요, 노래를 하는 가수요, 악기를 제조하는 악기 제조자이기도 했습니다. 그는 나라안에서 알려진 수금을 타는 자로서 사울의 악신을 쫓아내었습니다.(사무엘상 16:23). 그리고 다윗은 노래를 통해 사람을 위로하였습니다.(사무엘하 1:17 ~ 18)

8. 여인들(전문 여성 음악 집단)
다윗이 골리앗을 물맷돌로 물리치고 나서 돌아왔을 때 사람들이 그를 환영하며 노래를 불렀습니다.(사무엘상 18:6 ~ 7) 이때 남녀노소할 것 없이 노래를 불렀을 것인데, 성경엔 특별히 여인들이 뛰놀며 창화(악기의 곡에 맞추어 노래로 화답하는 것)하여라고 규정지어 기록한 것을 볼 때 아마도 특별히 구성되어 훈련된 음악인들의 무리가 아니었나 추측됩니다.

9. 솔로몬(왕궁 음악의 총감독을 맡았던 왕)
솔로몬은 오빌로부터 최상품의 금과 백단목 등을 수입하였고,(열왕기상 9:28, 열왕기상 10:11, 역대하 8:18, 역대하 9:10) 그것으로 하나님의 전과 궁전과 하나님을 찬양하는데 사용하는 악기들을 만들었습니다.(열왕기상 10:12), 또 오빌에서 수입된 백단목은 최상품이었습니다. 그는 그것으로 하나님을 찬양하는데 사용하는 악기를 만들었습니다. 솔로몬은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 자체를 소중히 여겼습니다.

10. 헤만(전문 성악인)
요엘의 아들이자 사무엘의 손자인 헤만은 다윗 시대에 성전에서 노래하였으며(역대상 6:33), 놋제금을 연주했습니다. 그는 성전의 찬양대 지도자였으며, 그의 아들 열네 명은 모두 그의 지도로 악기를 연주하고 노래를 부르며 성전에서 봉사하였습니다.(역대상 6:32)

11. 레위 족장(선택되어 찬양의 직무를 맡은 사람들)
레위 지파는 하나님께 바쳐진 이스라엘의 모든 장자를 대신하는 자들이었습니다.(민수기 3:12, 민수기 3:41, 민수기 3:45) 그들은 가나안에서 땅을 분배받지 못했지만, 그 대신 예물과 십일조를 기업으로 분배받았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제사 음식을 먹을 때마다 같은 성에 사는 레위인들을 초청하여 함께 나누어 먹었습니다.(신명기 12:12, 신명기 12:18, 신명기 14:27, 신명기 14:29, 신명기 16:11) 레위인들은 오십 세까지 성소에서 봉사할 수 있었습니다.(민수기 4:3, 민수기 4:43) 왕조 시대 이후 레위인들은 성전 청소, 성물 관리, 기도와 제물드릴 때 제사장 곁에 서는 일, 성전 보물 관리, 문지기, 찬양 대원 등의 직무를 맡도록 되어 있었습니다. 그 가운데 찬양대로 봉사하는 자들은 오로지 그 일에만 전념하도록 되어 있었다는 기록을 통하여 볼 때 음악의 전문성을 인정하고 또 거기에 따른 교육과 훈련과 연습에 시간을 투자해야 함을 인식했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들이 골방에 거했다는 것은 바로 기도했다는 것이요, 주야로 자기 직무에 골몰했다는 것은 음악의 전문성을 인정했다는 것입니다.(역대상 9:33) 이 모습을 통해 찬양을 담당했던 사람들에겐 철저한 준비성이 필요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2. 아삽(영적 음악 지도자)
아삽은 언약궤가 예루살렘으로 옮겨져 왔을 때 헤만, 에단과 함께 찬송하는 직무를 맡은 레위인입니다.(역대상 15:17) 또 언약궤가 적절한 처소에 놓이게 되었을 때 하나님께 합당한 찬양과 감사를 드리도록 임명된 사람 중 한 사람입니다.(역대상 16:4 ~ 6) 또 아삽은 시편 50편과 시편 73편 ~ 83을 지은 사람입니다. 그리고 아삽의 아들들은 음악을 통해 예언하는 직책을 담당하였습니다.(역대상 25:1 ~ 2) 아삽은 언약궤 앞에서 찬양할 때 놋제금인 타악기를 연주하는 음악인이었습니다.(역대상 15:19) 그리고 아삽은 언약궤를 놓을 때 찬양의 두목이라고 하였으며, 아삽은 제금을 쳤다고 하였습니다.(역대상 16:5)

13. 에단(음악 이론가)
에단은 법궤를 다윗성으로 옮길 때 헤만, 아삽과 함께 성가 대장으로 봉사했던 인물로(역대상 15:17) 여두둔과 동일 인물이라고 여겨집니다. 여두둔이란 이름은 시편 39편, 62편, 77편의 표제어로 쓰이고 있습니다. 에단은 아삽처럼 놋제금을 친 타악기 주자였으며(역대상 15:19), 그가 기록한 시편들의 표제를 통해 볼 때 그는 상당한 음악 이론가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14. 그나냐(전문 음악 교육가)
그나냐는 전문 성악인이며, 음악 교육자였던 것 같습니다.(역대상 15:22) 역대상 15:27에 노래하는 자들의 두목인 그나냐가 세마포 겉옷을 입었다는 기록을 볼 때 그의 신분은 왕이나 대제사장 등에 버금가는 귀한 신분으로서 대우를 받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당시 찬양하는 사람들의 영적인 신분을 인정해 주었을 뿐 아니라 그만큼 그 직무가 귀하고 중요했었다는 사실을 말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출처 : 창골산 봉서방
글쓴이 : 둥근달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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