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대 상담학교수)
1. 상담자의 자질 및 역할
상담자의 자질에 대한 견해도 학자마다 제시하는 것이 다르다. 가장 많이 요구되는 인성은 진실성과 정서적 성숙, 심리적 안정감, 인간에 대한 깊은 관심 등이다. 상담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서 상담자는 내담자가 이야기하는 것을 열심히 경청하고 공감적 이해를 해야 한다. 다소 모순된 말을 해도 이에 대해 평가하거나 해석하려들지 말며, 내담자를 진실로 이해하려는 노력을 기울이면서 상담하는 동안에 일어나는 여러 정황들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상담자는 내담자가 말하는 것을 직접 경험하지 않았다 해도 내담자가 처한 상황이 주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인식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또한, 상담을 할 때는 전체과정을 다 내다볼 수 있어야 하며, 내담자에게 도움이 된다면 모두 고려해 넣어야 한다. 무엇보다도 상담자는 상담은 열심히 해야 하지만 인간적이어야 한다는 점이 모든 상담이론에서 강조된다.
상담자의 역할 또한 이론만큼이나 다양하다. 상담자는 자신의 역할에 대하여 일관성 있는 견해를 가져야 한다. 일반적으로 상담자의 역할을 교육자, 훈련자, 조정자, 연구자, 지식개발자 등으로 설명한다. 이렇듯 다양한 역할에 대하여 자신의 생각과 잘 맞는 모델을 선택하여 자신의 상담자 상을 첨부하여 자신의 개인적 상담자의 역할을 만들어야 한다(이형득, 1997).
일반적으로 상담자로서 잊지 말고 실천해야 할 것들을 여러 이론들을 근거로 간략히 정리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수용은 하되 주도하지 말자.
② 상담은 일반적인 대화도 아니고 토론도 아니다.
③ 상담은 상담자에 의한 설교가 아니므로 가르치려 들지 말고 필요 이상의 훈계를 삼가야 한다.
④ 버릴 것은 버리고, 취할 것은 바르게 취해야 한다.
⑤ 상담자는 내담자를 구원하거나 판단, 징계 또는 용서하는 역할이 아니다. 단지 그의 상황을 이해하는 것이 상담자의 역할이다.
(가족상담에 관해 강의 중인 이상복 교수: <통합절충 가족치료>의 저자)
2. 상담의 원리와 과정
상담자의 가장 기초적인 원리는 상담자가 내담자와의 상담관계를 잘 형성하는 것이다. 많은 학자들은 상담초기에 효율적인 상담관계를 형성하는데 있어서 Rogers의 인간중심상담 이론에서 강조하고 있는 수용, 공감적 이해, 일치가 큰 도움이 된다고 말한다.
저자는 상담의 과정을 다음 도표와 같이 5단계로 설명한다.
[상담의 5단계] 1. 평가의 단계 2. 진단의 단계 3. 상담의 목표설정 단계 4. 상담과정 5. 종결 및 상담결과 평가 |
평가와 진단의 단계는 상담의 초기단계(1-3회기)에 속하며, 평가와 진단을 통해 내담자에게 가장 적절한 상담의 목표를 세울 수 있게 된다. 치료계획을 세우는데 필요한 사항들은 단기치료계획과 장기치료계획에 속하는 문제점들을 고려해야한다. 그리고 내담자의 삶의 맥락과 문제점들에 따라 개인 심리치료, 부부가족치료, 집단치료 등 어떤 유형이 적합한지 결정해야 한다.
3. 상담의 일반적 진행과정
1) 초기단계 - 관계형성
① 라포 형성
② 호소문제의 명료화
③ 사정
④ 상담의 구조화(오리엔테이션) 및 목표설정
2) 중기단계
① 문제해결방안 탐색
② 실천계획의 수립 및 실행
3) 종결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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