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리더
존 맥스웰 -
리더십 을 측정하는 법은 그가 다른 사람들에게 얼마나 많은 영향력을 미치고 있는가에 있다. 리더십은 사람들에게 영향을 준다. 당신이 영향력을 갖지 못한다면 결코 다른 사람들을 이끌지 못할 것이다.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리더는 목적을 갖는다. 그 목적은 어떤 일이나 기술, 경력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리더는 남다른 열정과 애정을 갖고 사람들과 관련된 중요한 일을 성취하려는 목적을 갖는다. 이 목적은 열정과 애정을 가진 미션을 말한다.
사명이 있는 리더의 무형적 조건- 열정
리더는 사명의 열정을 가진 사람이다. 열정이야말로 일과 사역을 구분할 수 있는 좋은 본보기이다. 리더의 목표는 그의 삶보다도 크다. 민수기 14장에는 열두 명의 정탐꾼들이 가나안 땅을 정탐하고 돌아온 뒤 그 보고를 받은 이스라엘 자손이 원망하는 장면이 나온다. 이때 이스라엘의 최고의 리더십들, 즉 여호수아와 갈렙 그리고 모세와 아론의 열정적인 모습을 발견할 수 있다.
이스라엘 회중이 한 장관을 세우고 애굽으로 돌아가자고 하자 모세와 아론은 그들 앞에 엎드렸다. 눈의 아들 여호수아와 여분네의 아들 갈렙은 옷을 찢고 그 땅은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이요, 하나님을 거역하지 말고 그 땅으로 인도하실 것을 확신하라고 호소했다. 백성 중에는 아무도 소유할 수 없었던 열정을 그들은 어떻게 가질 수 있었을까?
지도자의 열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첫 번째로, 하나님의 계시로 열정을 소유할 수 있다. 크리스천의 열정은 조직에서의 일과 그 목표를 알고 하나님의 뜻을 알 때 시작된다. 하나님의 뜻이 분명할 때 리더에게는 힘이 나타난다. 그리고 그 공동체는 자신들의 목적에 대한 열정을 가지게 된다.
둘째로 사람들의 가능성이다. 열정은 리더가 사람들의 가능성을 보고 그들이 자신보다 더 큰 사람이 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는 것이다. 가능성이 없는 조직이나 사람들은 그들의 리더가 열정이 없다는 증거이다. “리더가 할 수 있을 만큼 그들도 하겠다”는 정서적인 벽이 형성돼 있는 것이다. 리더가 그것을 제거해주는 순간 사람들의 가능성은 열린다. 그들은 하나님 안에서 더 큰 사람이 될 수 있다. 모세를 비롯한 네 명의 열정은 그들의 요구가 하나님이 주신 비전에 가까이 다가갈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다.
셋째는 부르심, 곧 사명이다. 사명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뜻을 이룰 수 있는 사람을 부르셨음을 말한다. 그 일에 부르심 받지 않은 사람에게는 열정이 없다. 사명감이 충만한 리더에게는 열정이 있으며 그 열정의 사람은 일이 곧 하나님의 뜻이다. 주위 사람들에게 영향력을 미치는 리더들은 그런 열정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을 끌어 모을 수 있다. 하나님께서 부르셨다는 것을 리더가 확실히 깨달을 때 그 단체는 앞으로 나아간다. 열정은 개인적이다. 이것은 다른 이들이 준다고 해서 가질 수도 없다. 열정은 위임할 수도 없다. 열정은 계속해서 자란다. 하나님께서 주신 열정의 불은 시간이 갈수록 자라나게 되어 있다. 그러나 인위적으로 만든 불이면 사라지고 만다. 또한 열정은 다른 사람들에게 전염된다.
미션이 있는 사람의 유형적 조건- 열심
리더는 자신의 마음에 열정이 있으면 그 일을 위해 최선을 다한다. 먼저 아무 대가 없이도 기쁘게 할 수 있는 자신의 일을 찾으라. 그리고 그 일에 탁월성을 겸비해 사람들로 하여금 기쁨을 줄 수 있는 일을 찾으라. 종종 젊은 리더들은 자신의 사역을 마치 직업처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래서 자신의 위치나 자신에게 돌아올 보상에 관심이 많다. 이것은 비전 없는 리더의 전형이다. 젊은 리더가 더 열정이 많을 거라 생각하지만 실은 그렇지 않다. 신기하게도 35-45세의 나이에 그 열정을 볼 수 있다. 리더는 생각하는 모든 것과 행동하는 것이 열정으로 시작되어야 한다. 교회는 열정이 있어야 한다. 열정은 교회를 좌우하는 에너지다. 리더에게 열정은 목적을 향해 나아가게 하는 동력과 같다.
주위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사람은 무엇이라도 크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주님은 우리가 원하는 것 이상으로 주는 것을 기뻐하신다. “우리 가운데 역사하시는 능력대로 우리의 온갖 구하는 것이나 생각하는 것에 더 넘치도록 주시는 이에게”(엡 3:20). 이 말씀은 크게 생각하라는 말씀이다. 그렇다면 크게 생각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인가.
첫째, 크게 생각하는 사람은 가능성을 본다. 그는 보통 사람들이 볼 수 없는 개인이나 공동체의 가능성을 본다. 그는 긍정적인 말을 한다. 하지만 가능성을 발견해도 말을 안 하는 사람이 있다. 리더로서 표현을 자제하는 것은 옳지 않다.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려면 말을 해줘야 한다. 리더의 가능성을 입으로 시인하고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크게 생각하는 사람은 남들이 보이지 않는 관심을 보인다. 크게 생각하는 지도자는 주변의 사람들이 최고라고 생각하게끔 하는 능력이 있다. 이 원리를 배우는 사람은 지혜로운 사람이다. 리더는 누군가와 5분 동안 이야기한 후 그들이 세상의 정상에 서있는 느낌이 들도록 해야 한다. 자신이 그만큼 가치 있다는 것을 알려주어야 한다. 이것이 바로 다른 이들로 하여금 리더인 당신에게 끌려오게 하는 자석과 같다.
셋째, 크게 생각하는 사람은 가능성을 나눈다. 즉 다른 이들의 삶을 세워주는 것이다. 주변 사람의 자신감을 세워주는 것은 리더의 가장 큰 책임이다. 참된 리더는 긍정적인 말을 하고 개인적으로 사람들에게 관심을 가지며 그들이 소중한 존재임을 확인시켜 주는 사람이다.
자신감을 심어주라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은 다른 사람에게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자신감은 확신을 의미한다. 이 확신이 다른 이들로 하여금 지도자들을 믿을 수 있게 한다. 리더에게 자신감은 다음과 같은 도움을 준다.
첫째, 사람들을 믿도록 도와준다. 왜? 우리가 자신에 대해 느끼는 만큼 다른 이들을 동일하게 보기 때문이다. 리더가 자신에게 자신감이 없으면 동역자를 경쟁자로 여긴다. 그럼으로써 끊임없이 비교하게 되고 그 결과는 시기와 질투로 나타난다. 자신에게 자신감이 있으면 다른 이들을 격려하고 돌볼 수 있는 리더가 될 수 있다.
둘째, 사람들을 세워줄 수 있다. 칭찬과 확신을 충고하는 사람이 되는 것이다. 일+찬양/격려=에너지 높임, 일-격려=에너지 감소. 우리가 너무도 잘 아는 법칙이다.
셋째, 사람들을 모을 수 있다. 자신감으로 말미암아 다른 사람들로부터 인기를 얻는다. 역대상 20장에는 다윗의 주변 사람들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다윗의 주변에는 거물을 죽인 인물들에 대한 내용이 많다. 흥미롭게도 사울 주변에는 그런 사람들이 없었다. 왜? 사울은 자신감이 없었기 때문이다. 반면에 다윗은 골리앗을 물리친 자신감으로 말미암아 주변의 사람들도 자신감을 얻었던 것이다. 이처럼 자신감이 있는 사람은 주위에 있는 사람들이 모이기 마련이다. 밥 빌(Bob Biehl)은 “자신감 부족과 함께 나타나는 불안감은 많은 경우 이기주의의 증세이다”라고 말한다.
자신감 부족에 따른 불안감과 이기주의는 상당히 연관이 깊다. 당신은 주는 것을 더 염려하는가, 얻는 것을 더 생각하는가? 예를 들어 당신이 어떤 연설을 할 때 사람들에게 얼마나 도움이 될까를 생각하는가 아니면 잘했다고 칭찬해주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가? 자신감이 부족한 사람은 그 과정에서 자신이 멋있어 보이기를 희망하는 이기적인 마음을 가지고 있다.
모험하는 리더, 결정할 때 동기를 갖는 리더
사람들에게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려면 모험하는 리더가 되어야 한다. 그것이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모험을 하는 리더들은 팔로워들이 창의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모험하는 리더는 팔로워들에게 실수해도 상관없다는 것을 그들의 모험적인 행동으로 보여주기 때문이다. 주위를 세심히 살피고 모든 것을 조심스럽게 행동하는 리더는 안전을 최선으로 생각하고 모든 것을 완벽하게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리더는 실수를 용납하지 못하는 사람들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실수도 용납하지 못한다.
모험하는 리더를 따르는 사람들은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을 별로 두려워하지 않는다. 모든 일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훈련이 되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팔로워들의 생각에는 이 리더와 함께 있으면 실수해도 용납된다는 생각을 갖게 된다. 모험하는 리더의 중요성은 이처럼 실수해도 용납되는 분위기를 만들어준다.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는 리더는 결정권을 행사할 때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윌로우드 피터슨이란 사람이 말하기를 “결정은 행동을 시작하게 하는 신호가 될 수 있고 결정이 되기 전까지는 아무 일도 일어날 수 없다”고 하였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리더가 결정을 내릴 때 다른 사람들에게 행동할 수 있는 자유를 주어야 한다는 점이다. 리더가 결정할 때는 세 가지를 중점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왼편에는 가치, 오른편에는 예수, 가운데에는 동기이다. 이 동기는 자기의 필요나 열망하는 것에 기초를 삼아야 한다.
영적인 생동감이 있는 리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려면 힘을 현명하게 사용해야 한다. 이는 신뢰할 만한 사람임을 증명하는 것이다. 힘에는 네 가지 요소가 있다. 첫째, 힘을 원하는 사람은 힘을 가지면 안 된다. 둘째, 힘을 즐기는 사람은 그것을 즐기는 동기가 잘못된 것일 수 있다. 이 이야기가 이해되는가? 힘을 즐겁게 여기는 사람을 조심하라. 힘을 갖고 있다는 것은 일시적인 것이다. 교회에서 모든 결정을 내릴 수 있는 담임목사라 할지라도 힘은 아주 일시적인 것이라는 것을 항상 기억해야 한다.
세 번째 힘은 남을 돕기 위한 것이어야 한다. 지도자는 이 한 가지 이유로 그 힘이 주어진 것이다. 문제는 그 힘을 가지고 우리 자신을 섬길 때 문제가 되는 것이다. 네 번째 힘은 리더의 성품을 시험할 때 도구로 사용된다. 리더가 힘을 얼마나 잘 사용하느냐를 통하여 그 사람의 성품을 볼 수 있다. 나는 성공이 실패보다 더 많은 사람들을 시험에 들게 한다고 생각한다. 아브라함 링컨은 “한 사람의 성품을 시험하려면 어려움보다도 힘을 주어 보라, 그러면 그 사람의 온전한 성품을 알 수 있을 것이다”고 하였다.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려면 영적인 생동감(Dynamic)이 있어야 한다. 많은 사람들은 목회자에게서 영적인 생동감을 가장 최우선으로 찾기 원한다. 영적인 리더가 삶 속에서 확실한 사명감을 찾지 못하고 자기 영성을 계발하지 못하면 팔로워들을 제대로 인도할 수 없다.
영적인 생동감을 꼭 성령의 기름 부으심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이것은 리더가 하나님과 함께 걷고 있다는 것을 주변인들이 확실하게 느끼는 것이다.
얼마 전 나는 교회 스탭들과 함께 제자 훈련을 하며 하나님과의 친밀함에 대하여 배웠다. 대단히 좋은 시간이었다. 그런데 이 제자 훈련을 하면서 마지막 시간에 눈물을 흘리지 않는 사람이 없었다. 왜냐하면 하나님과의 친밀함에 대해 공부할 때 그것이 너무나 가까이 다가왔기 때문이다. 제자 훈련을 끝마쳤을 때 내가 얼마나 하나님을 기쁘시게 했는지를 생각할 때 아주 기분이 좋았다.
우리는 제자 훈련을 마치며 성만찬을 했다. 잔을 함께 들며 이 잔이 헌신의 징표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하나님께 헌신하겠다는 결단의 기도 시간을 가졌다.
이 같은 일들은 사람들이 하나님께로 돌아오는 결과가 나에게 가장 큰 만족감을 준다는 사실임을 말하고 싶다. 리더가 영적인 생동감이 없다면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없고 장기적으로도 이끌 수 없다. 영적인 생동감은 리더에게 필수다. 나는 여러분 모두에게 묻고 싶다. 여러분이 영적으로 누군가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그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 리더에게 이것은 가장 중요한 것이다.
상황에 민감한 리더, 헌신적인 리더
리더가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려면 민감해야 한다. 이것은 리더십의 부드러운 요소이다. 민감함은 사람들의 현 상태를 인식하는 데 도움을 준다. 민감함은 상황적 리더십에 결부시켜 이야기할 때 무척 중요한 요소이다. 상황적 리더십은 환경에 자신의 리더십 스타일을 변화시켜 적응하는 것이다.
좋은 상황적 리더는 주변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를 잘 파악하고 자신의 스타일을 그 상황에 알맞게 변형시킨다. 상황적인 리더십은 리더가 기술자뿐 아니라 예술가가 되도록 요구한다. 많은 리더들이 단계적 리더십에 대한 훈련을 원하지만 가장 위대한 리더는 상황적 리더이다.
그들은 다양한 환경 속에서 다양한 종류의 리더자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상황에 민감한 리더는 접근 방법을 변화시킨다. 상황적 리더라도 그때그때 원칙을 바꾸는 사람은 좋은 영향력을 끼칠 수 없다.
마지막으로 사람들에게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은 헌신이다. 헌신은 앞에서 언급했던 모든 것들을 하나로 묶는 매개체와 같은 역할을 한다. 헌신은 어려운 때에 한 사람의 결정을 확실하게 뒷받침해 줄 수 있는 기반이 된다. 또 모든 사람들이 포기했을 때 포기하지 않는 힘이 될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리더십 잠언이 있다.
“사람들을 이끈다고 생각하는가, 만약 따르는 자가 없다면 그는 오직 혼자서 걸어가고 있는 사람일뿐이다.”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주지 못한다면 그들은 당신을 따르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따르지 않는다면 당신은 리더가 아니다. 당신이 어느 사람과 이야기하든 간에 리더십은 그 사람에게 영향력을 준다는 것을 기억하라. 리더십은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다.
'평택대학교 음악치료사반 > 리더십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갈등을 두려워하면 변화도 없다 (0) | 2006.11.15 |
---|---|
참된 성경적 리더십의 의미와 모델을 찾아 (0) | 2006.11.15 |
시대를 위한 크리스천 리더십(Everything rises and falls on) (0) | 2006.11.15 |
지도자의 실력과 겸손 (0) | 2006.11.15 |
리더십의 카이로스 (0) | 2006.11.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