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대학교 음악치료사반/찬양강해

찬양인도멘트

늘찬양 2006. 11. 10. 23:10
찬양인도멘트  김민식 전도사 ▒▒
결국 찬양인도의 마지막 승부수는 인도하는 멘트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매번 거의 변함이 없는 회중을 상대하면서 인도자의 멘트가 상투적인 매너리즘에 젖어 있거나 생생한 감동을 유발시키지 못하면 집회 자체가 진부해 집니다. 찬양인도자는 신문이나 각종 보도 매체를 통하여 영적인 소재가 될 수 있는 자료들을 끊임없이 수집하는 열정이 있어야 하며 건전한 유머들도 개발하여 성도들의 긴장을 풀어주는 재치도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다양한 모습으로 주의 사역을 감당할 수 있지만 그 중에서 찬양인도 사역은 누구나 대강 할 수도 있고 한편 제대로 하려면 한없이 노력해야 하는 양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교회마다 제대로 훈련되고 사명감으로 뜨겁게 달구어진 전문적인 찬양인도 사역자가 필요합니다. 그들이 기여할 수 있는 범위는 단순히 예배 전에 분위기를 만드는 정도가 아니라 예배 전체의 코디와 큐레이팅으로 까지 발전하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 자주 바람직한 찬양인도 멘트의 예문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1. 찬양은 하나님에게 영광이 되기 전에 부르는 자에게 축복이 됩니다. 진정한 기쁨은 소리와 몸짓으로 표현됩니다. 음성과 몸을 아끼지도 말고 사리지도 말고 하나님을 향한 영혼의 열정을 자유롭게 표현해 보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마음에 합한 자라는 칭찬을 받았던 다윗은 자유롭고도 열정적인 찬양의 주인공이었습니다. 여러분이 바로 이 시대의 다윗이 되어 다윗이 누린 모든 복을 소유하시기 바랍니다.

2. 의무감이나 습관적으로 찬양을 드리지 마십시오. 따분한 얼굴로 맥없이 앉아있는 연인과 데이트를 즐기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아가서에는 우리를 향한 하나님의 로맨틱한 심정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개그맨들의 표현처럼 나에게 후끈 달아 계신 하나님에게 우리도 후끈 달은 심정으로 올라가기 원합니다.

3. 찬양의 가치는 음성의 아름다움이나 전문적인 음악 지식과 관련이 없습니다. 올림픽 경기에 나간 사격 선수가 과녁을 정조준 하듯이 영혼의 중심에 하나님의 보좌를 정조준 하십시오. 죄의 의미가 빗나가는 화살이라는 것은 여러분도 잘 아시죠? 그렇다면 찬양의 의미는 명중하는 화살입니다. 안 그렇습니까? 자- 다함께 찬양 일발 장전합니다.

4. 바울과 실라의 찬송은 감옥을 깨뜨리고 모든 묶인 자를 자유케 하는 기적을 일으켰습니다. 동일한 능력이 우리의 찬양에도 깃들어 있음을 나는 믿습니다. 태양을 멈추게 했던 여호수아의 기적이 오늘 우리의 찬송 중에 나타날 것입니다. 하나님을 모시고 문제를 찾아가지 마시고 문제의 멱살을 잡고 하나님에게 나아가시기 바랍니다.

5. 시편 8편에 보면 주의 대적을 인하여 어린아이와 젖먹이의 입으로 말미암아 권능을 세우셨다는 말씀이 있습니다. 성도의 입술은 사단을 대적하는 가장 중요한 무기입니다. 지금까지 입술로 하나님의 역사를 도왔습니까? 아니면 사단의 역사를 도왔습니까? 찬양을 통하여 입술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십시오. 노래하는 순간만이 아니라 일상의 언어까지도 승리의 확신으로 가득할 수 있도록 입술을 새롭게 훈련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