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대학교 음악치료사반/사회복지

[스크랩] ㅡ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업무내용ㅡ

늘찬양 2007. 10. 18. 23:24

ㅡ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업무내용ㅡ

 

 

1)지도력과 정책결정

①학교 경영자인 교장과 교감 및 교사를 위한 보수 교육을 돕는다.

②학생들의 복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행정지침을 세우는데 교장 또는 교감에게 자문한다.

③학교체계에서 나타나는 문제의 증상을 확인하고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기 위해 교장, 또는 교감과 개별적으로 또는 집단으로 함께 일한다.

④개인들 또는 지역사회 집단들과 함께 일함으로써 새로운 학교 외부 프로그램의 개발을 돕는다.

⑤지역사회 기관들과의 협력관계를 개발하도록 교장 또는 교감을 권고한다.

⑥학교체계의 문제점에 관한 부모들의 관심을 조직화하고 통로화하기 위해 부모 집단과 함께 일한다.

 

2)아동과 부모에 대한 개별사회사업 서비스

①진단에 문제가 있을 때 정신과적, 심리학적, 개별사회사업적 자문을 구한다.

②아동의 가정에서의 행동과 과거발달과 경험에 대한 정보를 부모로부터 얻는다.

③학교 교직원들로부터 학교에서의 학생의 문제와 행동(교실 안팎에서)데 대한 정보를 얻는다.

④부모에게 아동 문제의 본질을 명확화시킨다.

⑤부모가 아동의 문제에 어떤 영향을 주고 있는지 알도록 돕는다.

⑥부모가 아동의 학문적 가능성과 성과, 아동의 약점 및 미래에 대한 현실적인 인식을 갖도록 돕는다.

 

3)아동과 부모에 대한 교육상담

①아동에게 학교와 부모의 권위의 본질에 대해 설명한다.

②아동이 자신의 교육적 목표와 가치를 개발하도록 돕는다.

③아동이 자신의 능력과 관심을 이해하도록 돕는다.

④어떻게 부모가 교사와 학교와의 관계를 개선할수 있는지 제안한다.

⑤아동이 장기적으로 또는 무단으로 결석하는 경우 가정방문을 통해 출석을 점검한다. 

 

4)교사에 대한 개인적 서비스

①교사의 개인적 문제가 교사 업무의 효과적 수행을 방해할 때 교사의 개인적 문제를 도울 수 있는 지역사회 기관에 교사를 의뢰한다.

②교사의 문제가 교사 업무를 방해하지 않는 경우에도 교사의 문제를 도울 수 있는 지역사회 기관에 교사를 의뢰한다.

③지역사회서비스, 특히 아동과 가족이 직접 사용할수 있는 서비스에 대해 교사가 알고 활용하도록 권장한다.

④아동에 대해 교사가 내리는 해석의 본질을 교사와 함께 토의한다.

 

5)사례건수관리

①부모에게 복지기관이나 공공보건시설에 관한 정보를(예를 들며 장소, 신청절차등) 제공한다.

②교사가 아동의 자원을 발견할수 있도록 돕는다.

③아동의 정서적, 사회적 문제가 아동의 학문적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 대해 설명한다.

 

6)학교사회사업 서비스에 대한 설명

①교사에게 학교사회사업 서비스의 본질, 목적, 과정을 설명한다.

②아동에게 아동과 사회사업가가 어떻게 함께 일할 것인지(예를 들면, 약속시간과 장소, 사회사업가의 교사와 부모와의 접촉) 설명한다.

 

7)가정과 지역사회 기관과의 연계

①아동과 가정이 지역사회 자원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권장한다.

②의뢰된 후 서비스가 제대로 주어지는지 확인하기 위해 가정과 사회적 기관 사이의 연계자로서의 역할을 한다.

③아동 또는 가족을 다룬 적이 있는 다른 기관으로부터 정보를 얻는다.

④아동과 가족이 지역사회의 보조적 또는 가능케 하는 서비스를 요청하고 이를 최대한 활용하도록 권장한다.

 

8)아동을 교사에게 설명

①아동과 가족에게서 기대될수 있는 개선점을 사정한다.

②문제를 가진 아동의 부모와 함께 일하는 방법에 대한 제안을 한다.

③교사가 아동가 교사의 가치가 다를 수 있음을 인식하도록 돕는다. 

 

9)아동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임상적 치료

④아동이 자신의 정서적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갖도록 돕는다.

⑤아동이 자신의 개인적 목표나 가치를 개발하도록 돕는다.

⑥아동이 자신의 가정, 학교 문제에 관한 감정과 반응을 결정할 수 있도록 면담한다.

 
출처 : 사회복지사 길라잡이
글쓴이 : ★민정━™★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