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송큐티

04월 30일(수)

늘찬양 2025. 4. 29. 20:40

0430()찬송큐티

[1:19]“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니

사람마다 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

며 성내기도 더디 하라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일터에서나 대인관계에

서 의사소통에 대해 어

려움을 경험한다.

 

윗사람은 윗사람대로,

아랫사람은 아랫사람대

, 또한 고객들과 상대

할 때도 소통의 어려움

을 자주 경험한다.

 

어떻게 하면 대화를 잘

하고 소통을 잘할 수

있을까? 해답은 경청

이다.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경청은 그 사

람을 인정하는 것이다.

 

복음을 전할 때나 거래

를 할 때도 상대방의 말

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사람들이 많이 하는 실

수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분명하게 끝까지 듣지

않고 대충 들으면서도

먼저 대답할 내용을 생

각한다. 그래서 상대방

이 원하고 요구하는 바

를 똑바로 알아채지 못

하여 소통이 제대로 이

루지 못하고 대화가 겉

돌 때가 많다.

 

듣기보다 말하는 것이

많다고 판단이 되면 의

도적으로 말하기를 억

제하고 상대방의 말을

듣는 시간을 더 확보하

는 것이 필요하다.

 

듣기를 먼저 하라는

경청의 원리를 실천해

보자.

 

Jesus Calling

 

상담의 실제 첫 번째

원리는 경청이다. 경청

을 잘하려면 내 생각과

판단을 내려놓고 단순

하게 상대방이 말한

내용을 명료화하고 요

약하여 재질문하는 것

이 필요하다.

 

목회상담학 시간에

경청에 대한 실습을

신학생들에게 시켜보

았다. 어떠했을까?

놀랍게도 100%

상대방이 말한 것에

50%도 듣지 않고

먼저 자신의 느낀바

와 생각을 전달하고

있었다.

 

! 크리스찬들과는 말이

안 통한다는 말을 실감

하는 순간이었다.

 

설교하지 말고, 판단하지

말고, 해석하지 말고 권

위 의식, 신앙관 다 내려

놓고 상대방이 한 말에

대해 명료화하여 되돌려

주는 것이 경청이다.

훈련을 하는데 한 시간

을 다 사용하였다.

 

상대방의 말에 주의를

기울여 들을 수 있는

경청의 마음을 주옵소서!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https://youtu.be/1-V69qlT_v0?si=SI76N3kRevGBSHRA

 

https://youtu.be/ydjrLHGyOCI?si=_zDfUd_yuXyTOHLB

 

https://youtu.be/5uCXSfmcX8M?si=xvF4W-BvE5oyfu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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