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4월 30일(수)찬송큐티
[약 1:19]“내 사랑하는
형제들아 너희가 알지니
사람마다 듣기는 속히
하고 말하기는 더디 하
며 성내기도 더디 하라“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일터에서나 대인관계에
서 의사소통에 대해 어
려움을 경험한다.
윗사람은 윗사람대로,
아랫사람은 아랫사람대
로, 또한 고객들과 상대
할 때도 소통의 어려움
을 자주 경험한다.
어떻게 하면 대화를 잘
하고 소통을 잘할 수
있을까? 해답은 ‘경청’
이다.
다른 사람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경청은 그 사
람을 인정하는 것이다.
복음을 전할 때나 거래
를 할 때도 상대방의 말
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사람들이 많이 하는 실
수는 상대방의 이야기를
분명하게 끝까지 듣지
않고 대충 들으면서도
먼저 대답할 내용을 생
각한다. 그래서 상대방
이 원하고 요구하는 바
를 똑바로 알아채지 못
하여 소통이 제대로 이
루지 못하고 대화가 겉
돌 때가 많다.
듣기보다 말하는 것이
많다고 판단이 되면 의
도적으로 말하기를 억
제하고 상대방의 말을
듣는 시간을 더 확보하
는 것이 필요하다.
듣기를 먼저 하라는
경청의 원리를 실천해
보자.
ㅡ✝Jesus Calling✝ㅡ
상담의 실제 첫 번째
원리는 경청이다. 경청
을 잘하려면 내 생각과
판단을 내려놓고 단순
하게 상대방이 말한
내용을 명료화하고 요
약하여 재질문하는 것
이 필요하다.
목회상담학 시간에
경청에 대한 실습을
신학생들에게 시켜보
았다. 어떠했을까?
놀랍게도 100%가
상대방이 말한 것에
50%도 듣지 않고
먼저 자신의 느낀바
와 생각을 전달하고
있었다.
왜! 크리스찬들과는 말이
안 통한다는 말을 실감
하는 순간이었다.
설교하지 말고, 판단하지
말고, 해석하지 말고 권
위 의식, 신앙관 다 내려
놓고 상대방이 한 말에
대해 명료화하여 되돌려
주는 것이 경청이다. 이
훈련을 하는데 한 시간
을 다 사용하였다.
상대방의 말에 주의를
기울여 들을 수 있는
경청의 마음을 주옵소서!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https://youtu.be/1-V69qlT_v0?si=SI76N3kRevGBSHRA
https://youtu.be/ydjrLHGyOCI?si=_zDfUd_yuXyTOHLB
https://youtu.be/5uCXSfmcX8M?si=xvF4W-BvE5oyfuI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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