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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폐적 장애는 사회 교류발달과 커뮤니케이션에 큰 장애를 보이면서 활동이나 흥미에 제한을 보이는 증세로 묘사되고 있습니다. 클리닉을 찾는 많은 사람들의 경우 의학적 '유아자폐'보다는 '자폐성 아동'으로 분류되는 성격을 보이고 있습니다. 자폐가 나타나는 네 가지 장애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발달의 정도: 신체적 발달이나 인식능력, 또는 사회심리 발달 상태에 있어 정상아동과 별 차이를 보이지 않는 영역이 있는 반면, 어떤 특정한 영역에서는 심한 장애를 보일 수 있습 니다. 예를 들면, 다른 사람과의 관계형성 및 유지에는 심각한 어려움을 보이고 있으나 다른 기능, 즉 듣고 기억하는 것이나 소근육 운동기술, 공간개념, 또는 음악적 기술은 정상일 수 있습니다. ② 감각에 대한 반응: 감각적 자극에 대한 반응은 대체로 두 가지 증세를 통해 나타납니다. 첫째, 잘못된 감각조절, 둘째, 상동적인 자기반응행동입니다. 잘못된 감각조절은 입력되는 감 각, 예컨대 촉각이나 빛, 소리 또는 고통에 대해 거의 반응하지 않거나 지나치게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자기반응행동이란 상체를 반복적으로 왔다갔다하거나 손을 반복하여 움 직이고, 눈 앞에다 손가락을 바짝 갖다대고 바라보는 행동 등을 말합니다. 이러한 행동은 대 개 별 이유나 목적 없이 행해집니다. ③ 언어능력 및 인지능력: 자폐 아동들은 커뮤니케이션에 심각한 혼란을 보입니다. 이들은 대개 언어적이든 비언어적이든 간에 커뮤니케이션의 능력을 보이지 않거나 전혀 이에 관심이 없는 것처럼 보입니다. 어떤 아동들은 아예 입을 다물기도 하고 또 어떤 아동들은 때때로 아무 의미없는 말을 중얼거리기도 합니다. ④ 사회정서적인 장애: 자폐아동의 일차적인 특성으로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형성하는 능 력의 결핍을 듭니다. 첫째, 자폐아동은 사람들과 기본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데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둘째, 자폐아동은 종종 혼란된 정서적 행동을 나타냅니다. 세째, 자폐아 동은 연령에 적절하게 행동발달이 이루어지지 못합니다. 네 째, 자폐아동은 매일의 생활에 습관적인 행동반경을 유지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기는데 예를 들어, 거실의 식탁의 위치를 바꾸어 놓거나 꾸준히 해오던 일과의 시간을 달리 변경시킬 경우 짜증을 내기도 합니다. 감각통합(Sensory Integration)은 특별히 자폐아동의 치료에 유익하게 적용되는 개념입니다. 감각통합은 뇌가 안팎에서 많은 자극을 유효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효율적으로 편성하는 것 을 말하는데 입력정보는 sensory neurons을 통해 대뇌로. 사출되는 정보는 대뇌로부터 motor neurons을 통해 몸의 각 부분으로 가게 됩니다. 사람은 주변환경을 통해 이러한 정보 의 수용과 사출에 적응하게 되어 학습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만일 아동이 대뇌의 장애로 이 러한 감각통합에 실패할 경우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는 부적응행동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다 음은 감각통합에 실패한 아동이 보일 수 있는 행동들입니다. ·침착성이 없고 움직임이 과격하다. ·서툴다 ·언어발달의 지체 ·만져지는 것을 싫어한다 ·두려움이나 불안 ·감각에 대한 반응의 약점 ·학습장애 ·촉각시스템(tactile system) -피부로부터의 감각을 처리합니다. 두 가지 기능을 가지는데, 첫째, 보호적 시스템(protective system)이며 둘 째, 식별 시스템(discriminative system)입니다. 뇌 장애로 인해 보호적 시스템과 식별시스템의 기능간에 균형이 깨어지는 경우 촉각방어 반응을 보입니다. 이런 경우 다음의 부적응 행동을 유발하게 되는데, (1) 사람들과 관계하는 능력, 즉 대인관계의 발달이 왜곡되어지며, (2) 장난감이나 놀이기구 등의 선택의 폭이 좁아지며, (3) 주의집중력이 뒤떨어집니다. ·전정감각 시스템 (vestibular system) -다른 말로 평형감각, 또는 균형감각이라 부르는데, 우리 몸의 이동, 특히 머리의 위치변화를 느끼게 해주는 감각입니다. 전정감각 통합에 장애가 있는 아동은, (1) 근긴장의 저하와 바른 자세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힘들며, (2) 자세의 조절이 잘 안되며, (3) 안구운동의 조절능력(주시, 추시)이 열약하며, (4) 대뇌로 전달되는 전정자극의 양이 부족하다고 느끼게 되면 더욱 강한 자극을 얻으려는 행동이 발생하며, (5) 자세불안 및 중력불안의 증상이 나타나며, (6) 양손의 협응과 좌우 손의 구별과 발달이 늦어지며, (7) 특히 좌뇌와 우뇌의 역할분담이 잘 안되어 언어중추의 성장이 늦어집니다. ·고유시스템(proprioceptive system) - 흔히 운동감각이라고 하는데 우리의 팔, 다리 등 신 체를 본인이 의도한 대로 움직였을 때 작용하는 감각을 말합니다. 특히 고유감각의 기능은 팔. 다리와 몸을 천천히 조절하여 움직일 때 매우 중요하게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만일 어떤 아동이 물건을 함부로 다룬다고 할 때, 그것이 반드시 성격이 난폭하다든가 버릇이 나쁘다 고만은 볼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촉각과 고유감각의 통합이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동작과 행동에서 어색함과 서투른 모습을 나타내는 것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아동은 자신이 잘 하고 싶어도 의지대로 잘 안될 때 정서적인 스트레스가 가중될 수도 있습니다. 시각과 청각은 대뇌고위감각레벨에 속합니다. ·시각시스템(visual system) - 시각시스템에 장애를 가지는 자폐아동의 경우, 보이는 물체에 의미를 담는 초점을 가지지 못합니다. 그래서 모든 것을 자극으로 받으들일 수 있으며 또는 모든 것이 자극으로 수용되지 않는 경우도 있게됩니다. ·청각시스템(auditory system) -청각시스템에 장애를 가지는 자폐아동의 경우에도 시각시 스템처럼 초점과 배경을 구분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동은 들려지는 소리에 과민하게 반응하 게 되거나 전혀 둔감하게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는 소리에 대한 에코적 경험을 하기도 합니다. 감각통합에서 다음과 같이 음악치료를 적용합니다. - 치료계획은 특정한 기능과 상태에 대해 단기, 장기목적으로 구분해 적용합니다. - 소리를 통해 아동과 관련을 맺으려 할 때에는 음높이, 음색, 세기 등에 민감한 주의를 요 합니다. - 피아노를 통해 소리자극을 주며 아동은 즉흥적인 연주적 상황을 맞도록 다양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 촉각, 고유감각, 전정감각을 활용할 수 있는 기악, 리듬악기 등을 연주하는 기회를 제공합 니다. 이 때 올프리듬악기가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 피리나 부는 악기는 아동에게 언어적 감각을 길러주는 혀의 위치, 입술모양 등에 유익하 며 몸의 중심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 구체적인 언어향상을 위해 노래하는 활동을 장려합니다. - 전자악기 등을 활용하는 것은 다양한 음색의 경험을 높히는 청각기능을 향상시켜 주며 이는 다른 감각을 함께 활용하는 음악활동도 병행하도록 합니다. 음악활동에 고려할 점 (1) 과거 학습기억과 치료에 대한 반응 자폐아동들이 부정적이고 학습을 거부하는 듯한, 상반되는 행동을 보이는 것은 음악치료 초 기에 종종 보여집니다. 이것은 새로운 환경을 싫어하는 이유일 수도 있으며 어쩌면 과거 치 료의 부정적인 경험에서 기인된 것일 수도 있습니다. 임상의 치료사는 2 가지 전략을 아동 의 상황에 맞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직접적인 방법. 아동이 계획한 활동에서 벗어나지 못하게 하는 동안 확고하면서도 직접적인 내용으로 아동 의 특정적이며 빈번하게 나타나는, 밝혀진 아 동의 기대되는 행동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치 료사와 아동간의 교류 둘째는 간접적인 전략입니다. 치료사와 아동간의 교류에서 요구는 적게 하면서도 높은 성공 률을 가져올 수 있도록 활동을 구조화시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악기연주에서 pentatonic 음계를 연주하도록 하여 구조에서 성공적 결과를 보장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직접적 또는 간접적 방법을 사용하는 치료에는 서로 장단점을 가지게 되는데 임상에서 치료사는 이들을 잘 혼합해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어떠한 경우라도 목적 은, 아동 자신의 행동을 통 해 예견되는 행동을 소유하도록 하는 긍정적인 효과로 나 타나도록 하는 것입니다. 앨빈 (Alvin, 1978)은 아동의 행동에 대한 특정한 요구는 치료 의 높은 단계에서 행해져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2) 감각자극에 대한 반응도 자폐나 정신분열 아동의 내재된 특징으로 소리자극에 대한 과민반응 또는 무딘 반응이 있습 니다. 한편 이런 반응이 특정한 소리에만 연관되기도 하며 시간이 지나면서 다른 자극으로 옮겨가기도 합니다. 때때로 이러한 민감도에는 아동이 선호하는 자극에 지나치게 반응하고 비선호자극에 대해선 부정적으로 반응을 보이는 등 아동의 감각 의 선호가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음악치료사는 음악자극의 종류에 따라 반응하는 각 아동의 반응정도를 잘 분석해야 만 하는데 다음과 같은 가능성을 고려할 수 있겠습니다: (1) 평범한 반응, (2) 역설적인 반 응으로서의 침체활동, (3) 자극에 덜 반응된 침체활 동, (4) 역설적인 반응으로서의 과민활 동, (5) 청각자극에 더 반응된 과민활동. (3) 집중하는 과정 집중하는 과정과 관련되어 자폐아동들은 두 가지 종류의 문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1) 자폐아동은 지나치게 선택된 집중을 하는 경향을 보이는데 한가지 자극양상에 전념하여 다 른 상관된 중요한 자극에 대해선 차폐시키는 것과, (2) 집중을 자극에서 다른 자극으로 빨리 옮겨다니며 어수선하게 보이는 경우입니다. 임상의 현장에서 이것 은, 치료사의 입장에서 당 연히 아동에게 관심이 되어질 것으로 생각되어지는 사물에 대해 아동은 전혀 흥미를 보이지 않는 듯 하며 오히려 자신이 관련을 맺은 어떤 것에 전념하는 초월적 선택(overselective)된 행동을 보이는 것입니다. 이것은 음악치료 실을 마구 뛰어다니는 아동이 치료사의 생각엔 놓여진 악기에 자극을 받은 듯 보이 지만 오히려 아동은 다른 모든 것은 무시한 채 자기운 동자극(self-generated movement stimuli)에만 지나치게 집중하는 경우로 나타나기도 합니 다. 임상에서, 지나친 선택적 집중을 보이는 아동에게는 아이를 사로잡고 있는 자극을 확인 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아동의 발달에 필요한 다른 연관된 자극으로 점차 옮겨가도록 합니 다. 반면 어수선한 아동은 적은 자극으로 제한시키는 환경의 통제가 필요하며 점차 복잡한 환경을 처리할 수 있는 상황으로 나아가는 것이 필요할 것입니다. (4) 학습의 전이와 변화에 대한 극복 지나친 선택적 집중은 학습의 유연성과 연관됩니다. 학습초기에, 직접적인 학습방법 보다 색 깔종이 등 부속자료를 사용한 학습이 오히려 학습의 전이에 방해가 되는 것은 지나친 선택 적 집중 탓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목표하는 학습보다는 오히려 부속자료에 집중하는 경 향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변화에 대한 극복과 관련하여 임상의 음악치료사는 아동이 선호한다고 생각하는 특정한 음악자극을 반복하여 사용할 때 아동의 선호를 고착시키고 있 지는 않는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5) 시간적 지각 자폐아동은 자극의 연결을 통합하는 능력의 결핍을 보인다고 합니다 자폐아동은 청각적 자극에 지연되거나 불일치하는 몇 초의 에코를 경험하는 듯 하는 반응을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임상의 치료사는, 앞서는 자극으로부터 에코적 경험을 하지 않는다고 확신하는 음악자극을 제공해야하고 또 강한 청각자극을 사용한 후에는 새로운 자 극을 주기 전에 몇 초 기다리도록 합니다. 치료사는 짧은 길이를 가진 자극만을 사용하여 첫 번째 자극이 두 번째 자극으로의 시간적 연결에 혼란이 없도록 해야할 것입니다. 한 음 절의 말이나 한가지 제스처가 긴 청각 또는 시간적 연결고리를 가진 지침보다 더 효율적입 니다. 음악치료사는 자신의 말과 동작간에 일치를 가지도록 하는 것은 물론 치료사 자신 의 동작과 말을 아동이 보이는 고유의 리듬과 일치시킬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합니 다. 자극제시의 타이밍은 자극의 질만큼 중요한 것입니다. 좋은 타이밍은 수용하는 자극으로 받아들여지는 결과를 가져오나 나쁜 타이밍은 혼란을 증대시킬 뿐입니다. (6) 리듬적 운동 시간적 지각과 리듬적 동작에는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운동구성장애는 자폐증의 공통된 특징입니다. 개인적 다양성은 있지만 동작-노래를 사용하 는, 움직임을 통한 감각 입력으로 환경을 배우도록 하는 활동은 청각-운동 협응 기술, 몸의 정보, 운동구성에 도움을 줍니다. 제법 운동기술이 있는 아동은 악기연주를 통해 시간적 지 각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한편 임상에서 한가지 유의할 점은, 음악은 자폐아동에 있어 자 기자극운동 또는 발성반응을 유발시킬 수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음악치료사는 음악에 대 한 아동의 동작반응이 적응적이고 비반복의 성격을 가져야함을 유념해야 할 것입니다. (7) 상징적 기능, 언어, 제시 자폐증 언어는 고착된, 유연성이 결여된, 문법이나 어법에 부적합한 것으로 드러나는데 한번 학습된 단어나 문장도 종종 내용과는 거리가 먼 문맥 밖에서 사용되어집니다. 또한 아동들은 말을 시작하 기보다는 더 잘 반복하고, 또 음악적인 연주나 즉흥연주에 참여하기보다는 음고를 모방하는 것을 더 잘하는데 이런 현상은 자폐아동들이 음악의 특정한 단계에 머무르고 그것만 음미하 고있는 듯한 경험을 나타내는 듯 보여 집니다. 이러한 탓에 치료사는 아동을 이해하기 위해 종종 각 아동의 개인적 특유성을 받아들여야 합니다. 음악은 또한 말과 발성을 격려하는 데 사용되어 진다. 앨빈(Alvin)은 관악기를 연주하는 것을 배우는 것은 구어발성을 만드는 것을 배우는 것과 동등한 방법이라 제안합니다. 더 진보된 단계에서는 노래가사가 일상생활에서 의 언어사용으로 전이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많은 아동의 경우 이러한 종류의 일반 화는 특정한 프로그램에서 만 가능할 수 있을 것입니다. (8) 커뮤니케이션과 사회기술 아마도 특수교육 현장에서 가장 흔한 음악의 사용은 싱어롱일 것인데, 종종 동작게 임과 관 련시켜 사용되어집니다. 그러한 활동들은 아동들에게 구속함이 없이 동료들간의 커뮤니케이 션과 사회기술을 풍요롭게 하면서도 반복과 새로운 정보들을 섞으며 제공됩니다. 음악의 형 식 중에서 론도의 사용은 이러한 상황에서 효율적이 됩니다. 치료적 환경에서 함께 하는 성 공을 통해 자폐아동들은 성인이나 다른 동료들을 함께 상대하는 데 있어 주요한 진보를 만 들 수 있다. 이러한 교류가 언어문제로 인해 비록 제한되어진다 하더라도 긍정적인 사회적 교류는 아동에게 있어 치료적 환경에 적용되어지는 성공적인 학습으로 성숙되어져 가도록 합니다. 음악자극은 성인-아동, 동료-동료 상호간 교류를 강화하는 매우 유용한 내용으로 사료되어 집니다. (9) 의미, 정서, 활동 레파토리 자폐아동의 주요 문제는 자극에 대한 정서반응입니다. 여기에는 자폐성 아동의 결함이 즐거움이나 의미를 불러일으키는 과정에 결함이 있음을 주 장하는 것인데 아마도 대뇌 림빅 시스템의 역기능에 기인된 것이라 연구가들은 지적합니다. 이것은 연구에서 정상 아동들은 의미 있는 자극을 더 잘 기억하는데 비해 자폐아동들은 의 미 있는 자극이나 의미 없는 자극기억을 함께 기억하는 경향으로 지적되었습니다. 이러한 사회적 잠재력 과 개인적 경험의 의미들을 잘 음미하지 못하는 자폐아동의 결핍은 활동의 레파토리의 궁핍으로 설명되어집니다. 많은 자폐성 아동들이 상대적으로 음악자극에 긍정적 이라는 사실은 음악이 동기유 발과 활동참여를 격려하기 위해 사용되어지는데 당연한 것입 니다.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1. 자폐성 장애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 목적 ⑴ 언어소통 기술 향상(Increase communication skills) ⑵ 지속력 증가(Increase attention span) ⑶ 운동 기술 향상(Improve motor skills) ⑷ 취학전 후 아동의 기초 학습개념을 가르침(Teach academic and pre-academic concepts) ⑸ 전형적인 상동행동을 줄임(Decrease stereotypical mannerisms) ⑹ 긴장감과 충동 행동을 조절 (Reduce anxiety and acting- out behaviors) ⑺ 자신과 몸에 대한 개념을 향상함 (Improve concept of self and body awareness) ⑻사회기술과 동료들과의교류를 향상시킴(Improve social skills and interaction with peers) 2. 자폐성 아동을 위한 음악치료의 프로그램 구성 A. 음악 치료사는 치료팀의 공동의 목적에 음악을 적용시킨다. ⑴ 조건적 음악: (예)아동이 자기자극을 손으로 나타낼 때 음악을 중단함 아동이 손을 무릎 에 다시 놓았을 때 음악을 계속 들려줌. ⑵ 강화재로 악기연주를 사용:(예) 아동이 훈련을 위해 자리에 앉게 될 때 음악치료사가 카 바사나 기타를 만져 적절한 소리를 내도록 함 ⑶ 크기/ 속도 강화재:(예) 아동이 한눈 팔 때 음악치료사는 음악을 작게 그리고 느리게 연 주한다. 아동이 치료사를 다시 볼 때 크게 그리고 원래 속도로 연주한다. ⑷ 음악적 연상: (예) 매 번의 훈련이 마쳐질 때 음악치료사는 종지 화음(Ⅴ7-Ⅰ)을 연주하 므로 끝났다는 느낌을 음악과 연상시켜 받도록 함 B. 학습에서의 음악 ⑴ 음악과 사회적 기술 (악수- 반기는 노래- 헤어지는 노래 ) ⑵ 음악과 구어 모방 (동물 노래에 따라. 노래가사를 통해. 음식노래) ⑶ 음악과 수용언어(receptive language)향상: (아동은 노래가 지시하는 다음의 동작을 한다) ⑷ 듣고 노래하기를 통한 학습 (ABC 노래) ⑸ 다른 개념들 ⒜멈추어야 할 때 멈추는 것 ⒝적절한 악기 연주 ⒞소리크기 ⒟속도/빠르게 또는 느리게. C. 취미 생활에서의 음악 ⑴ 라디오에서 음악을 감상한다. ⑵ 동료들과 춤을 춘다. ⑶ 노래 부른다 ⑷ 다른 사람들 앞에서 연주한다 ⑸ 나의 18번 노래를 남 앞에서 부른다 D. 음악과 기능적 기술 ⑴ 화장실 사용노래 ⑵ 릴렉세이션(:다른 동료들에게 인정받을 때 자긍심을 높이게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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